요즘 대부분의 민원업무를 인터넷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사실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 작년에 김장김치 나눔하러 잠깐 방문한게 다네요.하지만 여전히 주민센터에 방문할 일은 많습니다.
저소득층을 위한 지원이라든지 전세계약 및 월세의 경우 확정일자를 받기위해서는 반드시 주민센터에 방문해야됩니다. 하지만 자주 방문하지 않다보니 토요일에 근무를 하는지 점심시간에 업무를 보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민센터 업무시간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터넷에서 방문하시고자 하는 지역의 주민센터 업무시간 이라고 검색하시면 대부분의 정보가 바르게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평일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근무를하고 토요일에는 근무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토요일에 이사를 했다고 하더라도 주말에는 확정일자를 받을 수 없습니다.
주민센터는 민원을 처리하는 곳이기도 하지만 아무래도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업무가 많아지다보니 오프라인 중심의 교육이나 다양한 문화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성인미술교실이나 캘리그라피 강좌는 저도 참여하고 싶군요. 가격도 비싸지 않고 집근처에서 배울 수 있으니 완전 좋은데요 ^^
무엇보다 방문이 필요하신 분들은 저소득층을 위한 지원금 신청이라든지 전세임대 주택 신청이라든지 정부로 부터 지원금을 받기위해서는 반드시 주민센터에 방문해야 됩니다. 또한 2016년도에 대부분 없어진 육아수당 신청도 대부분 주민센터에 접속해서 신청했습니다.
물론 포털에서 "지역주민센터의 이름과 주민센터 업무시간"을 입력하면 해당 주민센터 운영시간 정보가 나옵니다. 샘플로 해놓은 부평1동은 업무시간이 9시에서 18시 입니다. 대부분의 주민센터가 마찬가지 일듯합니다. 하지만 특별한 일이 있을때는 다를 수있으니 방문전 확인이 필요하겠죠.
검색결과에서 해당 주민센터를 클릭하면 해당 주민센터의 주소와 전화번호가 나옵니다. 방문전에 통화를 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겠죠? 그리고 홈페이지도 있고 이용시간도 나오네요. 9시부터 18시라고 나와있습니다. 또한 지도까지 지원하고 있으니 방문전 위치확인도 가능하십니다. 참 좋은세상입니다.
참고로 주민센터는 점심시간에도 정상적으로 운영합니다.은행처럼 교대로 업무를 처리하기때문에 아무래도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 업무시간 참고하시고 늦지않게 방문하여 업무처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