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럽게 찾아오는 통증 중에 두통과 복통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스트레스만 받아도 나타나는 증상으로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복통 중에서도 오른쪽 배 통증 원인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가끔은 복통이 심하다가도 쾌변으로 모든 고통이 사라지기도 하고 갑작스럽게 통증이 너무 강해서 응급실까지 가는 경우도 있어 가볍게 보기도 힘들도 아플 때 마다 병원에 갈 수 없는 통증이 복통인 듯 합니다.

일반적인 오른쪽 배 통증 원인을 보면 대부분 장염 및 위염 증상이 대부분입니다. 물론 특정 부위가 아니라 배가 전체적으로 아픈 경우 급성복막염 및 과민성대장증후군 등 다른 증상을 의심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특히 강한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계속된다면 병원에서 체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최근에 아랫배가 아프다가 갑자기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도 모를 정도로 통증이 심해져서 소화제도 먹고, 진통제도 먹어봤지만 전혀 차도가 없어서 결국 응급차를 타고 병원으로 갔습니다. 그런데 통증의 원인이 결석이었습니다. 정말 생각지도 못했던 경험이었는데 통증의 무서움을 몸소 경험했습니다.

이렇게 신장과 비뇨기과 원인에 의해서도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이나 신우신염, 방광염, 신장결석 등이 있으며 통증은 매우 강해서 참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우리가 흔히 체를 했다고 하는데 산도와 소화 불량에 의한 복통 역시 매우 흔하게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구토나 트림, 가스가 찬 느낌이 들고, 소화불량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담낭이나 궤양질환 등의 징후 일 수 도 있습니다. 오른쪽 배 통증 원인 중에 하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소화 불량과는 조금 다른 증상으로 위식도 역류가 있습니다. 목이나 입에서 신맛이 강하가 나타나고 대부분 스트레스에 의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 현상입니다.

복통의 원인으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은 역시 위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염의 경우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쉽게 나타날 수 있으면 바이러스 나 세균 감염이 주요 원인이고, 복통이나 심하면 경련이 나타나고 설사 및 구토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경우 몸에 열이 올라가는지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음식에 의한 알레르기나 식중독 역시 흔하게 볼 수 있는 복통의 원인입니다. 특정 음식 알레르기 역시 복부통증을 비롯하여 구토 및 설사 그리고 가려움증과 같은 증상이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식물에 대한 면역 시스템의 반응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고 할 수 있으며 복통 및 설사 그리고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충수염이라든지 대장염이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여성의 경우 생리통이라든지 자궁 내막증 등의 부인과 증상으로 인해서 복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부인과 증상 역시 오른쪽 배 통증 원인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지만 작은 통증도 가볍게 지나치기 어려운 질병이 복통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복통이 발생하는 이유 및 오른쪽 배 통증 원인 몇 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 경험이나 영문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통증이 심하다면 병원에서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생각보다 단순하게 치료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