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끔 뒷골이 땡긴다는 표현을 해본적이 있는데 너무 어려운 문제가 있거나, 화가나는 경우 실제로 그런 경험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뒷골이 땡기는 이유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대부분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는데 스트레스가 직접적인 이유가 될 수도 있지만 결국 다른 지병이나 건상상태와도 연관이되어 있기 때문에 자주 통증을 경험하고 있다는 자신의 건상상태를 체크하고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큰 병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뒷골이 땡기는 이유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 스트레스 

요즘은 경제적, 정치적으로 매우 불안한 시대이기 때문에 회사나 가정에서도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됩니다. 갑작스런 퇴사나 사업실패로 인한 신용불량자가 되기도 하고, 이혼이나 복잡한 가정환경도 스트레스의 주범이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면 호르몬 분비 조절장애로 인한 신경계 문제가 발생하여 몸이 경직되고, 혈액순환 등의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환경을 만들기는 힘들겠지만 나만의 해소법을 찾아서 몸에 누적되지 않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뇌출혈 초기 증상

목과 뒷 머리가 자주 땡긴다면 뇌출혈을 의심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순간적으로 강한 충적으로 신체마비나 언어장애 등이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뇌출혈의 전조 증상으로 머리 뒤가 땡기는 증상을 자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사라졌다고해서 가볍게 넘어가지 말고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뇌출혈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3. 고혈압

최근에 한국인들의 식단에 지방이 많은 음식과 인스턴트 음식으로 식사를 해결하는 사람이 많고, 맵고 짠맛이 강한 음식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아서 고혈혈압 발병율이 상승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기본적으로 혈관이 이물질들이 쌓이고 결과적으로는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하여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 때 뒷 목이 땡기는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도 대표적인 뒷골이 땡기는 이유 중에 하나 입니다. 

 

4. 심한 운동  시 

앞서 이야기한 것 처럼 한국인의 경우 고혈압게 쉽게 노출되어 있는데 심한 운동을 하게되면 일시적으로 체온이 올라가고 혈관이 확장되면서 혈류의 양도 증가하게 됩니다. 뒷골이 땡기는 이유라고 할 수 있고, 이러한 현상을 운동성 두통이라고도 합니다.  

이 밖에도 평상 시 편두통이 심한 분들도 간혹 뒷머리 부분의 통증을 경험하실 수 있고,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있는 사람들도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증상을 경험하게되면 무엇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인지를 생각해보고 주의깊게 관찰하는 습관이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