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산책하기 좋고, 여행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좋아하는 계절은 다르겠지만요. 그런데  몸이 불편하면 아무리 좋은 날씨에도 야외활동이 어렵습니다. 특히 다리나 발이 아픈 경우 더 그런데요. 오늘은 걸을때 발바닥 통증 원인 및 치료를 위한 방법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지난 주 신용카드연장도 하고, 상담도 받기 위해서 은행에 갈일이 있어서 날도 좋아서 천천히 걸었는데 이상하게 발바닥이 아프더군요. 생각해보니 평상 시 항상 차량을 이용하다보니 최근에 걸어다닌 적이 거의 없었던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부담이 갔던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걸을때 발바닥 통증 원인 대부분이 족저근막염이라는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발바닥이나 근처가 아픈 경우 매우 연관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을 전체적으로 감싸고 있는 근막이 손상이된 것으로 초기에는 걸을 때 통증이 없다가, 심해지면 건드리기만해도 아픈증상입니다. 



뿐만 아니라 한번 손상이 되면 상당히 오랫동안 지속됩니다. 항상 사용하는 신체부위기도 하고 잘 치료가 안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휴식과 꾸준한 치료를 통해서 치료를해야됩니다. 

그럼 걸을때 발바닥 통증 원인 몇 가지를 추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바닥통증이라는 것은 사실 바닥을 시작으로해서 복숭아뼈 부근, 뒷꿈치 등 발 전체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순순하게 발바닥만 아픈 경우가 흔하지 않습니다. 


1. 족저근막염

갑자기 생기는 염증은 아니고 무리하게 걷거나 피로가 쌓인 경우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고 천천히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평상 시 등산이라든지 마라톤과 같은 운동을 하는 경아 발바닥에 무리를 주게되는데 이때 족저근막에 무리를 주어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걸을 때 통증이 지속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다리가 자주 붓기도합니다. 


 

2. 미세골절

과격한 운동을 하거나, 일생생활 속에서 발목부근의 약한 뼈가 금이가는 경우입니다. 병원에서는 미세골절이라고도 하는데 대부분 운동을 좋아하고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캠핑 및 MTB를 비롯하여 다양한 운동을 적극적으로하는 분들이 많다보니 자신도 모르게 미세골절을 당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이때도 역시 발바닥에 통증을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3. 과격한 운동으로 인한 피로누적

꾸준하게 운동을 하는 경우 근육이 충분히 버티는데 평상 시 운동을 하지 않다가 워크샵이나 체육대회 같은 행사에서 무리하는 경우 온몸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특히 다리나 발목 그리고 발다닥까지 피로가 쌓이는데요. 특별한 손상으로 인한 통증이 아니라면 시간이 좀 지나면 사라집니다. 

4.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은 신발사이즈가 맞지 않거나 여성들의 경우 굽이 높은 신발을 신다보면 엄지발가락 뼈가 변형이오면서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통질이 갈 수로록 심해지기 때문에 평상 시 편안한 신불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태가 심해지면 척추 및 골반까지 틀어질 수 있다고 하네요. 걸을때 발바닥 통증 원인 대부분 작은 증상인 듯 하지만 걸음걸이나 신체의 발란스까지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5. 평발

평발은 발바닥이 평평한 것으로 조금만 걷거나 운동을 해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개인적으로 인해는 안되지만 실제로 통증이 심해서 걷기 힘들다고 합니다. 그래서 과거에는 군대도 면제받거나 보직이 편리한 곳으로 배치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선천적인 이유도 있지만 체중증가 및 근육저하로 인해 후천적으로 변형이 오기도 합니다. 

걸을때 발바닥 통증 원인  다섯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통증이 시작되면 단한하게 약을 먹는 것보다는 원인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특별한 이유가 있거나, 혹은 원인을 모를 경우 병원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질병이 마찬가지지만 통증이 심하지 않을 때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