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언제부턴가 제 지갑이 운정면허증이 없네요. 분명 신분증 대신 보여주기 위해서 꺼냈다가 지갑에 넣지 않고 다니다가 분실한것 같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신청을 하겠습니다. 



보통 분실신고하는 과정과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과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신청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제가 단계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어렵지는 않지만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공인인증서가 준비되어 있어야 하니 PC에 저장된 공인증서가 있는지 확인하시고 없는 경우 은행을 통해서 발급받으시길 권합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라는 것은 사실 운정면허증 재발급 신청을 하는 과정에 같이 포함된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즉 재발급이 되면 이전 면허증은 분실처리가 되는 시스템입니다.  



인터넷에서 면허증재발급을 하기위해서는 e 운전면허 홈페이지에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자동차 운전면허 시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거나 응시를 할 수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적성검사 및 검사 연기신청 그리고 면허증 재발급신청까지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면허증 재발급 메뉴를 선택하여 진행해볼게요.


재발급신청의 첫번째 단계는 실명인증확인 단계입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분실 재발급 이용약관입니다. 분실 재발급은 신청완료와 동시에 새로운 면허번호가 부여된 면허증이 발행되어 기존 면허증을 찾은 경우라도 취소는 불가능하고 면허증  수령지도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새로운 면허번호가 생성되기 때문에 자동으로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처리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접수진행에 대해서는 SMS 및 이메일을 통해서 알림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분실 재발급 신청 시 수령날짜와 시간을 선택할 수있습니다. 그리고 시험장 및 경찰서를  선택하여 수령하기 가까운 곳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시험장은 일찍 수령할 수 있고, 경찰서의 경우 일주일 정도 뒤에 수령이 가능합니다. 시험장에서 발급 후 경찰서로 이동하는 시간이 좀 필요한가봅니다. 


운전변허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신청의 마지막 단계 입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 비용이 있습니다. 7500원이 나오는데 카드 결재가 가능합니다. 물론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결재를 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3월15일에 수령하러 가면됩니다.  별도의 사진이 필요없지만 혹시라도 사진을 변경하시고 싶다면 직접가야합니다.  저는 그냥 오래된 사진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인터넷 신청을 했습니다. 


이상으로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와 함께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컴퓨터에 앉아서 5분 정도 투자하니 신청이 되네요. 편리한 세상입니다. 나중에 우체국갈때 경찰서도 들려서 면허증을 찾아와야겠습니다.  운전할때 면허증이 없으면  범칙금이 나온다고 하네요. 물론 상황에 따라서 봐주는 경우가 많은데 도로교통법으로는 단속대상이라고 하니 꼭 가지고 다니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