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에 무리하게 음주하시는 분들 다음날 시원한 국물요리 생각나시죠 ? 물론 북어국도 있고 콩나물해장국도 있고 짬뽕국물도 있지만 요즘 많이 먹는 홍합탕 끓이기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홍합 효능 몇 가지소개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홍합은 양식으로 키우지만 자연산 홍합은 거친바다에서 자라기 때문에 수확하는것도 힘들도 양도 그렇게 많지 않은가 봅니다. 그래서 비싸서 임산부나 출산 후에 산모들에게 많이 먹이는 귀한 음식이기도 합니다. 홍합 효능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핵산과 타우린이 풍부하다는 것인데요. 그래서 손상된 간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서  피로회복과 과음으로 인한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그래서 해장용으로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홍합의 칼륨이 우리 몸속에 축척되어있는 나트륨과 결합하여 채내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나트륨에 채내에 많이 축되어 있는 경우 손발이 붓거나 얼굴부종이 올 수 있고, 위염과 고혈압 등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성인병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홍합 효능 세번째는바로 빈혈예방입니다. 홍합에는 비타민, 철분, 미네랄이 풍부하여 여성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홍합 효능은 이쯤으로 하고 홍합탕 끓이기 시작하겠습니다. 자연산을 이용하면 좋겠지만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저렴하지 않은 가격으로 저 같은 서민들은 쉽게먹을 수 있는 음식이 아닙니다.  제 생각에는 홍합탕 끓이기 만큼 쉬운 요리도 없습니다. 제가 소개하는 방법은 그냥 흔한 일반적인 방법이니 너무 기대하시는 분들은 요리전문가 포스팅의 레시피 황금레시피 등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큰 찜통에 홍합을 가득담기 바랍니다. 만약 홍합이 적다면 작은 냄비에다 넣고 끓여줍니다.  무우도 크게 썰어 넣고 마늘도 거칠게 다져서 넣어줍니다. 물론 다시마나 기타 국물에 도움이 되는것들을 넣어주면 좋지만 홍합탕은 그냥 그 자체로도 충분하게 시원한 맛이 나옵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가장 샌 불로 끓여야 합니다.  그리고 끓기 기작할때 한번씩찬물을 넣어서 계속 끓이고 끓이고를 반복합니다. 



그러면 자연산이 아닌 홍합에서도 찐한 국물을 맛볼 수 있습니다.  홍합자체에서도 찐한 국불이 많이 나온다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렇게 끓여서 매운 국물을 원하시는 분들은 청양고추 몇 조각을 넣어 드시면 더 시원한 국물을 맛볼 수있습니다. 정말 해장국으로 최고입니다. 아까 홍합 효능 중에 간기능 개선을 돕는 타우린이 풍부해서 해독작용이 좋습니다.  그래서 숙취해소가 빠릅니다. 




그리고 이렇게 끟여진 홍합탕은 오뎅을 넣고 끊여도 맛있고,  이 국물을 베이스로 해서 다른찌게를 끓여도 환상적인 맛이 납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던 사골육수와 같이 사용하면되구요. 단 유통기간이 짧으니 빨리드셔야합니다.  홍합탕 끓이기 핵심은 바로 좋은 재료 강불입니다. 이것만 기억하시면됩니다. 



야외에서나 집에서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 중에하나가 바로 홍합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홍합탕 끓이기 방법도 간단하고, 다양한 홍합 효능 덕분에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여러분들도 주말에 홍합탕 어떠세요 ?? 한 국물하세유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