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철이 살짝 지났지만 전세가격은 여전히 높습니다. 경기는 점점 나빠지고 제2의 IMF가 온다는데 이러다가 갑자기 중산층은 없고 모두 월세를 사는 저소득층만 존재하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오늘은 이사 후 꼭 해야 되는 일이 있는데 바로 확정일자를 받는 것입니다. 확정일자를 받기 위해서 주민센터를 반드시 방문해야 됩니다. 확정일자가 필요 없는 경우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 으로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전세의 경우 확정일자가 법적으로 효력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지만 월세나 전 전세를 계약하는 경우는 받을 수 없습니다. 주민센터가 가까우면 직접 방문하셔도 되지만 근무시간에 가야 하기 때문에 요즘은 인터넷으로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전입신고 준비물은 공인인증서입니다. 일반 금융거래에 사용하는 인증서가 있다면 별로 발급받을 필요 없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기존에 사용하는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은행 및 인증센터에서 무료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 첫 번째 단계로 민원24 홈페이지게 접속하겠습니다. 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다양한 민원을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되면 어떤 메뉴들이 있는지 둘러보시고 다음에 필요할 때 쉽게 찾아올 수 있습니다. 자주 발급받는 주민등록등본 과 초본 그리고 납세증명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민원24 홈페이지의 자주찾는 민원 메뉴에서 전입신고 항목을 선택합니다. 민원24 서비스 이용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 및 절차는 어렵지 않지만 법적으로 참고할 것들이 있습니다. 온라인 전입신고는 전입하는 당사자가 직접 신청해야 됩니다.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공인인증서는 필 수 입니다. 온라인 전입신고는 이사 할 때 하는 것이 정상이지만 여러 번 하는 경우는 안되고, 한 달에 한번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미성년자는 직접 방문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구한 후 신청해야 합니다.
이용 유의사항을 확인해봤습니다.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 주의사항이니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듯합니다. 안내문에서 확정일자에 대한 주의사항도 있습니다. 확정일자를 받아야 하는 분들은 꼭 주민센터로 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전입신고를 위해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세요.
다음으로 전입 신고서 화면이 나오면 아래와 같이 항목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우선 전입선택을 체크합니다. 전.출입 선택기준을 모를 경우 우측의 버튼을 클릭하여 도움말을 확인합니다.
전입자의 기본정보를 입력합니다. 신청인과 전입자 세대주가 같지 않으면 '전입자세대주확인용' SMS문자메시지가 발송될 수 있습니다.
전입지 세대주와의 관계를 확인 후 인적 사항을 모두 입력합니다.
모든 단계에 맞춰서 진행 하면 인터넷 전입신고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인은 나의민원 --> 나의민원처리결과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하고 출력도 가능합니다.
화면으로 단계별로 이동하다 보니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 과정이 매우 어렵게 보이지만, 실제로는 직접 방문하여 서류로 작성하는 것보다 편리합니다. 물론 인터넷이 어려운 분들은 직접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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