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시도 때도 없이 나오는 방귀 때문에 방귀대장이 되었습니다. 조용한 곳에서 갑자기 나와서 당황스럽기도 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참기 위해서 노력은 하지만 생리현상이 마음대로 조절이 안 되는 경우가 많아서요. 근데 방귀가자주나오는이유 아시나요?



우리가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소화가 잘 되는 현상이라고 하는데 사실 약간의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 몸에 좋은 작용을 하는 식이섬유는 체내에서 많은 가스를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따라서 과일을 많이 먹거나 보리밥을 먹는 경우 방귀가 자주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사 후 바로먹는 과일의 경우 소화가 바로 되지 않을 수 있는데 이렇게 소화되지 않은 과일이 시간이 지나면서 가스를 발생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과일 역시 식이섬유가 많을 뿐만 아니라 체내에서 바로 소화되지 못할 경우 장으로 내려와 세균이 음식물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가스가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방귀가자주나오는이유 중에는 항문주위의 근육이 좋지 않거나 틀어진 골반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먹는 것과 상관없이 자주 방귀가 나온다면 부끄럽게 생각하지 말고 병원에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 조기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적당한 방귀는 매우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입니다. 사람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하루에 스무 번까지도 정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냄새가 너무 지독한 경우 건강을 체크해볼 필요는 있습니다. 냄새가 보통인 경우는 사실 정상으로 볼 수 있지만 냄새가 너무 심하다며 장기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일반적인 방귀가자주나오는이유 몇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것은 매우 채질이나 건상 상태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성인을 기준으로 이야기하겠습니다.

식습관에 대한 문제입니다. 첫 번째로 한국인들이 즐겨 찾는 맵고 짠 음식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소금에 간을 많이 하는 김치의 경우도 유산균이 많이 발생하여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유익한 균이라 해외에서도 연구 대상이 되기도 하는데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다면 너무 짜고 맵게 드시지는 마세요.

두 번째 음식으로 단백질이 많은 음식이나 우유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치즈나 달걀 등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먹는 경우도 몸 속에서 발효가 되면서 질소와 황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가스들은 방귀가 나오게 하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원인은 나쁜 식습관입니다. 바쁘다는 핑계로 인스턴트 음식이라든지 소화가 느린 탄수화물을 급하게 먹다 보면 몸 속으로 많은 공기가 유입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기는 경우 뱃속을 더부룩하게 할 수 있고 소화에도 나쁜 영향을 주어 방귀가자주나오는이유 라고 할 수 잇습니다. 따라서 식사는 여유 있게 하고 식후 가벼운 산책이나 스트레칭은 매우 도움이 됩니다.

네 번째 원인 은 바로 질병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항문근육이라든지 골반의 틀어짐이 아니라 장에 염증이 생겨서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긴 경우입니다. 소화를 담당하는 장기 중에 하나만 문제가 있어도 체내 좋지 않은 가스를 많이 발생하게 되고, 속이 좋지 않은 상태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상으로 방귀가자주나오는이유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식습관 문제지만 간혹 장에 문제가 생겨서 그런 경우도 있으니 냄새가 심하고 속이 좋지 않은 현상이 자주 발생하면 병원에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고 미루다 보면 심각한 진단을 받을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