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의 시작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11월이고 한 해를 마감하는 준비를 하는 시기가 왔습니다. 직장인들은 13월의 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연말정산 자료를 준비해야 하는데 예전보다 환급이 작아서 꼼꼼하게 준비를 해야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국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사용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본인의 소득과 지출 그리고 세금공제 부분을 미리 파악하고 부족한 증빙서류나 저금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업자의 경우 세무서에서 기본적인 가이드를 제공해주고, 부족한 자료를 맞춰주는 경우가 많지만 직장인들은 스스로 챙겨야 합니다. 따라서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이용방법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기본적인 정보만 입력하면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용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홈텍스 홈페이지 초기 화면아래에 연말정산 관련 메뉴가 있습니다.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이며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를 보시면 연말정산 미리보기 화면이 있습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연말정산을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간소화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부족한 부분들에 대해서 분석하는 용도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수입과 지출 대부분의 정보가 자동으로 조회되기 때문에 미리보기는 처음 하시는 분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연말정산 미리보기 절차는 신용카드소득공제액 계산과 연말정산예상세액 계산하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작년부터 생긴 3개년 추세 및 항목별 절세 TIp 보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급명세서 불러오기를 하면 10월까지 모든 수입이 나옵니다. 그리고 부양가족의 신용카드 사용내역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다만 10월에서 12월까지는 예상금액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자료에 등록되어 있지 않아 정확한 계산이 어렵기 때문에 예상 금액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정확하게 적지 않아도 크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래프로 주요 사용내역도 나오는데 신기하네요.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 후 빠진 정보를 나머지 정보들을 입력 후 저장 또는 계산하기를 누르면 예상 절감세액을 계산합니다. 잘못 입력한 내용이 없으면 Step 02로 이동합니다.

다음 화면은 편리한 연말정산 탭입니다. 이 화면 역시 자동으로 금액이 조회됩니다. 다면 다른 부분이나 추가적으로 변경할 것이 있다면 조정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는 워낙 정확하게 나오기 때문에 별도의 조정이 필요 없습니다. 무서운 국세청입니다. 저 보다 최순 Siri 같은 사람을 관리하는 것이 훨씬 재정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계속해서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중에 인적 공제 및 특별공제 내용을 확인 하고 수정사항이 필요하면 바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물론 정확하게 나오기 때문에 변경사항은 거의 없습니다.

간단한 단계를 통해서 연말정산 항목을 모두 체크하였습니다. 세액감면 내역 및 근로소득까지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연말정산에서 가장 중요한 환급금액도 어느 정도 예상이 되네요. 저장 후 계산하기를 눌러보겠습니다.

마지막 단계는 특별히 의미가 있는 화면은 아니지만 최근 3년 간의 공제내역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어차피 전산상에 정보를 활용해서 보여주는 것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이 화면을 통해서 어떤 부분을 변화가 있는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미리보기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혹시라도 전산에 조회되지 않는 기부금이라든지 절세항목을 보완하여 환급을 조금이라도 더 받는 것이 목적입니다. 수입에 대한 부분은 모두 조회가 가능하지만 절세항목 중에서 전산화되지 않는 항목도 있기 때문에 꼭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13월의 급여 준비 잘하세요. 준비한 만큼 받을 수 있습니다. 직장인 여러분 화이팅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