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속 건조 증상이 있으면 그냥 넘어가지 말고 관리해주셔야합니다. 

요즘날씨가 너무 좋아 멀리 있는 것들도 아주 잘보이고, 들판에 나가면 황금빛 물결로 마음이 깨끗해 지는 느낌입니다.가을은 언제나 기분만큼은 풍요로운 계절인데 저는 가을이 되면 콧솟 건조 때문에 고생합니다. 코안이 너무 건조해서그런지 꼬딱지가 달라 붙은 느낌이고 살짝 만지면 통증까지 있다보니 신경이 계속쓰이네요.


.


콧속 건조 증상은 단순히 코가 건조한 것일 수도 있지만 비염의 증상이기도 합니다. 콧물이 너무 없는 경우 우리들의 코는 호흡이 힘들어지고 코에 통증까지 발생합니다. 주요 원인인 건조성 비염은 호흡 과정에서 코를 통해 유해물질들(공해물질,미세먼지 등)이 체내에 침투하여 비점막을 손상되게 하고 염증을 유발 하면서  발생하게 되는 질환이 비염입니다. 따라서 비점막의 기능이 저하되어 콧물 배출이 감소 하고 콧속 건조 와 건조증을 유발하는 경우입니다.  





비염은 콧물과 재채기 두통 및 얼굴에 통증을 일이키는 질환입니다. 보통 비염의 경우 콧물이 많이 분비되는데 반대로 너무 건조한 상태로 유지되는 것이 바로 건조성 비염입니다. 건조성비염은 콧속이 바짝 말라 건조한 증상이며 ,이로 인해 비점막이 건조한 공기에 의해 손상되어 코피가 묻어나고 코딱지가 많이 생기며 코가 막히는 질환입니다. 아주 심하게 시달리는 경우는 코안이 쓰리고 시려서 호흡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지경에까지 갈수 있다고 합니다. 


.


그래서 콧속 건조 을 예방하는 방법들을 알아보고 같이 실천하면 좋을듯합니다. 여러분들도 저처럼 비염이나 콧속이 건조하여 불편하시다면 아래 방법을 참고하셔서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콧속 건조 가 자주발생한다면 약국에서코세정제를 구매하여사용하세요. 콧속이 건조하다 싶으면 바로 콧속에 세정제를 넣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너무 건조하면 상처도 쉽게 날수 있고 코피까지 날수 있습니다. 그래서 불편할 정도로 건조할때는 세정제를 주기적으로 넣어 수분을 보충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세정제 뿐아니라 다양한 스프레이도 있습니다. 스프레이가 보습제 역할을 해서 콧속을 촉촉하게 해준다고 하네요. 날이 건조할 수로 피부나 눈도 건조해지는데 피부에 수분크림이나 보습크림을 바르듯이 콧속도 잘 관리해줘야 됩니다. 

그리고 두번째 방법으로 사무실에나 집안에가습기를 설치하여 집안이 건조하지 않도록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을에 콧속 건조 가발생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습도가 낮고 건조하기 때문입니다.따라서 가습기를 준비하여 생활공간을 건조하지 않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 방법입니다.

요즘 가습기의 경우 개인이 사용할 수 있도록 작은 사이즈도 많이 나오고 있으니 사무실에서 근무하시는 분들도 책상위에 하나 설치하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물을 자주 마시는것도 좋습니다.

물이야 하루에 2리터 이상 마시는게 좋다고 하는데 그게 쉽지는 않더라구요. 꾸준하게 반복하고 노력해야 하루에 물 2리터를 먹는 것 같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에 도움이되 좋은 족욕이나 반신욕등을 하면 몸에 수분이 도는 효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만약에  콧속에 건조증상이 심해져서 콧속이 많이 헐고, 염증이 있다면 치료연고을 발라주셔야 합니다. 

피부처럼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것이 바로 콧속인듯합니다.

이 좋은 계절에 기침이나 비염으로 인해 고생하지말고 미리 예방하고 주의해서 아름다운 가을을 맘껏 느끼시기 바랍니다. 

항상 행복하고 즐거운날 가득하세요 ^^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