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민원24 등 정부에서 운영하는 기관홈페이지가 잘되어 있어서 왠만하면 주민센터에 방문하지 않고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참 편리한 세상에 살고 있으나 경우 따라서는 직접 방문해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 카드발급관련해서 제출서류가 있어서 발급을 받으려는데 프린터가 고장이라서 결국 출력을 못했습니다.



그래서 사무실에서 가까운 곳을 알아봤더니 차를 타고 가야하는 거리라서 어쩔 수 없이 주민등록등본 무인발급기 위치를 검색해봤습니다. 사무실 앞에 있는 전철역에 바로 위치하고 있네요.

얼마나 반가운지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다녀왔는데 참 편리한 것 같습니다. 주민센터의 직원이 직접 발급해주지 않기 때문에 업무가 밀리지도 않고, 필요할 때 바로 발급받을 수 있으니 효율이 높아지는 듯 합니다. 다만 나이드신 어드신들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겠다는 생각도 잠시 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주민등록등본 무인발급기 위치 및 운영시간 그리고 발급비용에 대해서 추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야 사무실에 서울에 있으니 상당히 많은 곳을 이용할 수 있지마 지방의 경우 역시 불편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늘려나가고 있다고하니 은행 ATM 단말기처럼 편의점 같은 곳에서도 쉽게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민원24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메인메뉴에 이용안내라 메뉴가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지원센터라는 메뉴를 선택하시면  주민등록등본 무인발급기 위치 조회방법이 잘 나와 있습니다. 


고객지원센터 메뉴에서 무인민원발급안내 소메뉴가 있습니다. 해당메뉴를 선택하면 무인민원발급 안내 화면이 나오고 증명서 종류 및 발급시간 등에 대해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의 경우 24시간 동안 이용할 수 있고 과내 및 관외 모두 200원의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발급을 위해서는 당연히 본인확인 작업이 필요합니다.  혹시라도 주변에 주민센터가 없고, 프린터도 동작하지 않을때 주변에 있는 주민등록등본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한가지 개선되었으면 하는 사항인데요. 다른 지역의 주민등록등본 무인발급기 위치를 보려고 했더니 이렇게 엑셀파일로 나옵니다. 정부에 있는 GIS 시스템이나 포털에서 제공해주는 MAP API를 이용하면 지도에 표시가 여럽지 않은데 액셀로 확인하려고 하니 80년대 시스템을 보고 있는것 같은 느낌이들었습니다. 이런 부분은 개선되겠죠?

참고로 본인확인은 신분증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고자 하는 경우 반드시 신분증을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주민등록등본 무인발급기 위치 및 발급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참고가 되셨기를 희망하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