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황사가 바깥활동을 하지말라고하는데도 여러행사가 있었습니다. 저 역시 야외행사에 참여했는데요. 열심히 활동하다보니 목소리가 잘 안나옵니다. 황사때문에 기관지가 손상된것인지 걱정될 정도로 목소리가 안나오는데 혹시 목이쉬는이유 아세요? 



저 같은 경우 노래방에서 노래 두 곡정도만 불러도 목소리가 잠긴다고해야되나요. 잘 안나오는데 야구장에서 치어리더 앞에 앉아서 응원하다보면 역시 목이 맛이갑니다. 목이 쉬는원인 중에는 무리한 성대사용이겠죠? 좀더 정확하게 목이쉬는이유 몇 가지를 알아보기로 합니다.



목이 쉬는원인 중에서 가장 흔한것이 저처럼 목을 많이 사용해서 상하는 경우입니다. 소리를 심하게 지르다 보면 쉽게 성대에무리가 가서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사람보다 성대가 약한 분들의 경우 좀더 무리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목이쉬는이유 중에는 감기에 걸려서 목이 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침을 많이하다보면 편도선에 무리를 주어 붓는 경우가 있고, 이때 못소리가 잘 나오지 않고 쉰목소리가 나와서 말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이런 증상이 보름 이상 지나도 좋아지지 않는다면 갑상선과 같은 다른 질병을 의심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갑상선 부분은 아래에서 다시 이야기 하겠습니다. 




목이 쉬는원인 중에는 몸에 피로가 축적되어 성대근육이 제기능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태 점막의 상태가 나빠지거나 신경 및 후두주변 근육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성태진동이 변하게되고, 이로인해서 목이 쉰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목이 좋지 않은 상태가 오랫동안 계속된다면 병원진료를 통해 다른 원인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단순하게 소리를 질러서 목속리가 변하는 경우 대략 3~4일이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근데 2주이상 지속되는 경우 종량과 신경의 문제일 수 있고, 갑상선 초기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 초기에는 목이 쉬는 현상 및 침 삼킴 시에 불편함 등이 있을 수 있고, 증상을 초기에 파악해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목이쉬는이유 중에는 무리한 사용으로인한 손상도 있지만 갑상선이나 염증으로 인한 손상도 원인이 될 수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습관적으로 헛기침을 자주하거나 가래을 자주 밷는 분들의 경우 성대에 무리가 갈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에무리가 가는 습관은 고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목이 쉬는원인 과 치료방법모두 중요한데요. 상태가 나빠지기 전에 병원 진료도 중요하고 평상 시 물을 많이 먹거나, 음식을 너무 뜨겁거나 차갑지 않게 먹는 것도 좋고, 너무 매운음식을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목이 좋지 않을때는 목을 따뜻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이 좋지 않을때 모과차를 자주마시면 좋다고합니다.


이상으로 목이쉬는이유 대표적인 사례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대부분 피로와 무리한 사용으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평상 시에 좋은 습관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목이 쉬는원인 정리를 마치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