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같은 계절에 찾아오는 모낭염 원인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모낭염으로 고생하고 치료하면서 스트레스 받는 분들이 많다라는 것을 방송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모든 병의 원인이 다양한 것처럼 모낭염의 원인 역시 한 가지 이유로 정의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대표적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피부 혈액순환 장애 및 세균감염으로 인한 염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낭염 치료 방법 역시 원인을 파악하고 제거하는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낭염이라고 하면 잘 모르시지만 실제로는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겨드랑이 제모 후 발생하기도 하고 저 같은 경우는 머리에 자주 생겨서 탈모로 이어지는 건 아닌지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그럼 먼저 모낭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낭이랑 피부 속에서 털을 감싸주고 영양분을 공급하는 식물의 뿌리 같은 역할을 하는 주머니 입니다. 이곳에서 세균 감염으로 인한 염증이 생기데 그것을 바로 모낭염이라고 합니다.

모낭염의 증상을 보면 등이나 엉덩이 얼굴 등에서 발생하고 농포나 딱지로 덮인 구진((피부에 나타나는 붉은 발진))이 피부 위에 발생하거나, 콧수염이나 겨드랑이에 구진이나 농포((농이 차있고 작게 볼록 튀어나옴))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럼 모낭염 원인 및 예방은 무엇이 있을까요?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모낭염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단순히 몸의 면역력이 떨어져서 나타나기도 하고, 여드름 환자의 피부알러지로 인해 장기간 항생제를 복용하여 그람음성균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깨끗하지 않은 피부관리 및 당뇨 등을 원인으로 보기도 합니다.

그리고 모낭염은 한번 발생하면 계속 재발하고 결국 만성피부질환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세균을 없애는 치료 방법만이 아니라 세균에 감염되었을 때 이겨낼 수 있는 면역력 및 신체의 전반적인 기능회복에 포커스를 두고 치료해야 완벽한 모낭염 치료 방법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낭염이 의외로 두피에 많이 발생합니다. 저 역시 모낭염으로 피부과에 내원했는데 전체 환자분의 10% 정도가 두피에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가 걱정하는 것처럼 제대로 치료를 하지 않으면 탈모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두피에 모낭염이 있는 분들은 빠른 치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모낭염 치료 방법에는 검증되지 않은 방법들도 많은데요.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평상 시 화장품은 가능한 가장 순한 화장품을 사용하고 식초 등 천연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상태에 따라서 항균제가 포함된 비누를 사용하고, 항생제를 복용하거나 바르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물론 항생제는 의사에게 처방 받으시기 바랍니다. 박트로반 같은 연고 제품도 좋습니다.

그리고 가려움 등의 통증이 있는 경우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마다 다소 다를 수는 있지만 피부를 진정 시키고 모공을 열어 치료하는 등 다양한 모낭염 치료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피부관리실보다는 피부과를 추천합니다.

모낭염 치료 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예방입니다.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모낭염 원인 대부분이 청결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평상시 청결한 생활습관 및 체충을 조절하고 음주를 자제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면도나 겨드랑이 제모 후 피부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제모 후 술을 절대 삼가 하도록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