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저녁에 회식이 있어서 고급스럽고, 비싼 해산물로 저녁을 먹었습니다. 그런데 새벽부터 설사를 하기 시작해서 아침까지 화장실을 계속 다니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금방 좋아지겠지 했는데 생각보다 길어지니 사람이 힘이 하나도 없고 자꾸 눕고 싶네요.



약 먹는 것을 좋아하지 않은 편이지만 설사 멈추는법 중에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이 설사약을 먹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처럼 어른이 아닌 경우 무조건 약을 먹기보다는 설사에 좋은 음식 이라든지 다른 자연적인 치료방법을 찾는 것도 좋습니다.

 

설사를 하는 이유는 대부분 세균의 감염이나 식중독 그리고 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의 원인이 있고 스트레스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도 간혹 있지만 음식을 먹고 증상이 생겼기 때문에 식중독이나 세균감염의 원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설사가 시작되면 아무리 설사에 좋은 음식 이라 해도 당장은 먹지 않고 금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설사로 인해서 몸 속의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 몸에 힘이 빠질 수 있으니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주고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물만 먹어도 설사를 하는 경우는 물의 양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충분한 수면과 휴식은 가장 좋은 설사 멈추는법 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배를 따뜻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적게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나쁜 음식은 절대 먹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호전되어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컨디션이 되면 설사에 좋은 음식 들을 중심으로 조금씩 드시면 빠른 치료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바나나와 사과 같은 과일은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음식이지만 반대로 설사로 인해서 고생할 때도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아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장을 깨끗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평상 시에도 아침에 공복상태로 드시면 소화불량과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설사 멈추는법으로 많은 사람들이 해조류를 추천해주는데 물론 해조류가 좋긴 합니다. 하지만 배를 따뜻하게 유지해줘야 하는데 해조류의 경우 찬 성질을 가진 음식이 있어 설사를 더욱 악화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앞서 이야기한

과일이나 야채를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야채는 대파나 마늘 등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어서 설사를 줄이고,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고 해독작용까지 있어 설사의 원인을 제거해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차로 먹거나 마늘의 경우 껍질과 같이 구워 하루에 두 쪽 정도를 먹으면 좋습니다. 마늘의 피톤치드라가 병원성 대장균을 비롯하여 나쁜 병균을 없애 줍니다.

그리고 설사에 좋은 음식 중에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바로 매실인데요. 매실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몸 속에 수분을 잘 흡수하도록 하여 갈증을 해소하고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 뿐만 아니라 구연산 역시 혈액 내에 있는 독성 물질을 제거해주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따라서 설사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박테리아 활동 및 증식을 줄여줍니다. 설사 멈추는법 중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및 자주 속이 좋지 않은 분들은 매실 원액을 이용하여 차를 마시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