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성인남녀들이 자주 호소하는 통증 중에 하나가 어깨 결림이라고 합니다. 저도 자주 어깨가 아파서 한의원에 가서 침도 맞고 찜질도 하는데 약간 좋아지는듯하다가 다시 또 통증을 느끼는데 혼자서 어깨 근육 풀기 운동을 찾다가 평상 시 습관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어깨근육 통증의 경우 대부분이 자세로 좋지 않아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유를 알고 나서부터는 나쁜자세를 고치기 위해서 의식적으로 바로 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급부터 어깨 부분에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어깨 중에서 가장 많이 뭉치는 근육이 바로 승모근이라고 합니다. 승모근에 무리가 갈 경우 머리가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승모근 뿐만 아니라 어깨를 지탱해주고 받쳐주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근육이 몇 개 더 있지만 근육의 이름보다는 왜 이 근육들이 무리가 가는지 이유를 아는 것이 더 중요하겠습니다.



이유는 바로 머리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보통사람의 머리가 약 5~6킬로 정찬우같은 사람은 8킬로까지 될지도 모릅니다. 이렇게 무거운 머리를 받치고 있는것이 아니라 지탱하고 있기 대문에 어깨 근육들이 무리가 가고 통증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평상 시 에도 어깨 근육 풀기 스트레칭이나 운동이 필요합니다. 

요즘 현대인들의 경우 컴퓨터 앞에서 하루종일 일하는 분들이 많고, 일하지 않는 시간의 경우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서 항상 머리가 앞으로 숙여진 자세로 있습니다. 일명 거북목 자세라고도 하는데요. 이러한 자세로 있는 경우 각종 어깨근육들이 머리를 지탱하고 있기 때문에 무리가 가는 것입니다.

어깨 근육 풀기 위해서 한의원에도 방문하고 근육이완제도 먹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바른 자세입니다. 예를 들어서 손으로 물건을 들어올릴 때 가까이 있는 물건은 쉽게 들어올릴 수 있지만 손을 뻗어서 물건을 들어올리는 경우 5킬로 아령도 힘들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머리를 앞으로 숙이고 있는 자세에서는 어깨에 많은 부하를 주게 됩니다. 따라서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근육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평상 시에도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한 운동과 스트레칭을 자주해주는 것이 어깨근육 풀기 최고의 노하우입니다.

 

가장기본이 되는 방법 몇 가지를 알아보면 바로 키를 잴때 조금이라도 키가 크게 측정될 수 있도록 온몸을 길게 뻗는데 그때 자세처럼 발 뒷꿈치를 땅에 붙이고 최대한 키가 크게 보이도록 몸을 늘려주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앉은 자세도 마찬가지 입니다. 앉은키가 크면 좋지 않다고 하는데 최대한 크게 보이도록 몸을 바르게 세워줍니다.평상 시 자주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벽이 등을 최대한 밀착시켜고 서 있는것입니다. 첫 번째 방법과 비슷한 자세이지만 이때 중요한 점은 바로 턱을 최대한 땡기는 것입니다. 턱이 얼굴 속으로 사라진다는 마음으로 최대한 땡겨서 움직이지 않고 5분정도 유지 후 잠시 휴식 후 다시 두 번 정도 더해줍니다.

마지막으로는 거꾸로 메달리기를 하는 것입니다. 집에는 메달릴 수 있는 운동기구가 없어서 곤란할 경우 물구나무라도 서서 뇌에 많은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줄 수 있도록 합니다. 머리가 맑아지는 경험을 할 수 있고 이 상태에서 독서를하면 암기력도 향샹된다고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어렵겠지만 어깨뭉쳤을때 고통을 생각하면 충분히 할수 있는 스트레칭이라고 생각됩니다. 평사이 바른자세로 어깨 근육 풀기 와 목디스크를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